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위키/잡학사전

에어컨 냄새를 없애주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아요!

by editordeok 2022. 4. 12.

날씨가 더워지면 꼭 필요한 가전제품이 에어컨인데요, 매 년 쓰려고 할 때마다 냄새가 풀풀 나서 대청소를 해야 한다는 점이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꼭 필터 청소나 점검을 받아보는 것도 좋지만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을 조금만 바꾸면 불쾌한 냄새를 걱정하지 않고 에어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냄새를 없애주는 사용 방법

  • 에어컨은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흡입해서 차가운 공기로 식혀준 후 다시 배출시키는 공기 순환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때 흡입하는 실내 공기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존재하는데요, 옷 냄새, 음식 냄새, 담배 냄새 등 다양한 냄새 성분도 같이 빨아들여서 재배 출 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꼭 창문을 열어서 충분히 환기를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을 켜자마자 집안의 문이란 문은 다 닫아버리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곰팡이나 세균이 실내에 그대로 배출되기 때문에 악취를 유발하고 무엇보다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 너무 낮은 온도에서 장시간 사용하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온도가 낮을수록 에어컨 내부에 물방울이 더 쉽게 맺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습기로 인해 세균과 곰팡이가 발생하기가 쉬워지게 되고 퀴퀴한 냄새가 나게 되는 원인이 되는데요, 실내가 충분히 시원해졌다면 적정 온도로 높여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전기료를 절약해 주는 효과도 있어서 일석이조의 사용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내가 굉장히 넓은 게 아니라면 23~26도의 온도로도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송풍 기능을 활용해 주세요.

  • 에어컨을 사용하신 후에 바로 전원을 꺼버리시나요? 만약 그렇다면 곰팡이와 세균에게는 좋은 소식일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에어컨을 사용하시면 내부에 습기가 남게 되어있는데요 그대로 작동을 정지시키면 습기를 머금은 채로 두는 것이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됩니다.
  • 따라서 에어컨을 사용하신 후에는 최소 10분~15분은 송풍 기능을 작동시키셔서 내부의 습기를 말려주셔야 합니다, 에어컨 모델이나 제조사에 따라 건조기능이나 필터 청소 기능이 있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냄새가 너무 심하다면

  • 필터도 청소하고 구석구석 잘 세척했는데도 냄새가 심하다면 온도를 18도 이하로 설정한 후 환기를 시킨 상태에서 1시간 정도 작동시켜 보세요, 낮은 온도로 작동을 시키면 공기 중의 수분이 실외기와 필터에 축적되면서 흡착되어 있던 냄새 성분을 씻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물론 창문을 연채로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작동시킨다는 것은 전기세를 감당해야 하는 행위이지만 눈 딱 감고 한 번 정도는 해 볼만한 비장의 기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습기나 곰팡이, 세균을 완전히 억제할 수는 없겠지만 에어컨의 작동 원리와 냄새가 나는 원인을 파악해 두셔서 악취 걱정 없이 쾌적하게 에어컨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